보도자료

보도자료 더보기

이천뉴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2022.11.25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24일 14시 신둔면 소재 이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이천소방서, 이천경찰서, 육군제5779군부대, 이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및 유관기관, 단체 230여명과 장비 40여대를 투입해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성공적으로 실시하였다. 재난상황 시 재난책임기관의 신속한 대처능력 향상 및 활동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였고, 김경희 시장님의 민선 8기 공약 사항 중 하나인 ‘장애인 재난대응 능력강화’를 목표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지진과 화재상황을 가정해 훈련을 진행하였다. 이날 훈련에서는 급박한 사고 현장에서 장애인의 긴급 대피와 장애인종합복지관 자위소방인력의 초동대처를 시작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한 지진 및 화재상황의 비상대응과 건물에 고립된 인명 구조와 환자 이송, 건물 복구자원 동원 등의 과정을 이천시의 지진 및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훈련을 통해 이천시와 관련 유관기관은 재난 상황 시 공고한 합동 대응체계 구축과, 장애인의 재난대응 능력 제고를 확인할 수 있었다. 훈련을 주재한 김경희 이천시장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우리 시와 유관기관의 재난 대응 역량을 점검하고, 장애인 안전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면서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이천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이천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롭게 태어난 “문화의 거리” 시민들 품으로 2022.11.25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1월 23일 “문화의 거리 도시재생마중물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준공식은 여느 준공식 행사와는 다르게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는 준공식 행사로 진행되었다. 지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공연을 시작으로 시민들과 같이 호흡하면서 새롭게 단장된 문화의 거리를 지역상인 시민들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가 되었다. 문화의 거리 도시재생마중물사업 준공식 및 점등식 행사는 많은 인파가 밀집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안전대책 수립 및 사고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이천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추진되었다. 행사장 주변 혼잡지역 안전요원 배치 및 순찰 강화, 안전사고 발생 대비 구조‧구급 대비 태세, 인파 통행에 지장을 주는 불법 지장물 철거와 동시에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행사가 진행되었다. 또한, 이번 준공식 및 점등식 행사에는 “문화의 거리 어제와 오늘” 이라는 주제로 문화의 거리 과거와 사업 진행 과정, 현재의 기록을 사진으로 시민들에게 선보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중리택지개발 등 도심 외곽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원도심의 노후화와 양적 도시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추진한 도시재생마중물사업 이다”면서 “우리시는 원도심의 모토는 역사문화 도시로 정비하고 자족기능을 갖춘 문화와 소비를 감당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신도시는 주거와 일부 상업, 공공기관이 밀집한 행정기능을 갖는 도시로 발전시킴으로서 원도심과 신도시의 격차를 해소하고, 주민 간 갈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도시는 거점개발을 통해 인구 유입을 추진하고, 원도심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찾아오는 도심으로 만들어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자족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2회 나비정책마켓 개최 2022.11.23 올해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제2회 나비 정책마켓’을 개최하였다. 1부 토크콘서트에서 김경희 이천시장, 김하식 이천시의장, 조기주 이천교육장은 청소년들과의 소통의 의지를 표현했으며, 제안한 정책이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활동을 격려하였다. 2부 정책마켓에서는 청소년들이 그동안 노력하여 제안한 정책을 직접 발표‧전시하며 판매하였고 이천시청, 이천시의회, 이천교육청, 청소년유관기관에서 청소년 휴카페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구매하여 청소년 정책에 관심을 표현하였다. ‘나비’는 이천시, 이천교육지원청, 이천시의회의 업무협약으로 시작된 청소년참여연합의회로, 뜻은‘나로부터 비롯된’의 줄임말이다. 이는 나부터 정책을 제안해보자는 청소년의 주도성과 주체성을 의미한다. ‘나비’의 청소년위원들은 올해 바쁜 학업일정 속에서도 역량성장교육을 받는 등 이천시 청소년을 대표하여 좀 더 좋은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열정을 갖고 활동하였고, 나비정책마켓은 청소년들이 직접 이천시 정책을 발굴하고 고민해보는 그 과정만으로 주도적인 민주시민으로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또한 이천시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의 생각을 행정에 반영할 수 있는 좋은 소통의 창구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천뉴스 더보기